치약 칫솔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4가지

치약 칫솔에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약과 칫솔 무엇이 더 중요한지. 치약성분의 주 성분인 불소가 정말 중요한 성분인지, 치약은 어떤 치약을 사용해야 되는지, 칫솔은 무슨 칫솔을 사용해야 되는 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약-칫솔
치약

1. 칫솔

치약 성분에 관해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약이 아닌 칫솔이라는 것을 모든 국민이 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청소할 때 빗자루가 가장 중요하지 성분들은 2차적인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즉 보조적인 수단이 아닌 칫솔만으로도 제대로 사용해도 이빨 관리는 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칫솔이 가장 중요한 수단이고 치약은 보조적인 조건이라는 것을 정확히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2. 세균

우리가 칫솔을 하는 이유는 입안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인데요. 우리들 눈에 제대로 보이지 않아서 무슨 성분인지 항상 궁금할 테인데 알아보겠습니다. 세균들은 뭉치면 노란색 칼슘이 생기고 이것이 뭉치면 덩어리, 즉 세균 덩어리를 형성합니다. 이 세균덩어리는 물리적인 방패, 방어막 역할을 하기에 물리적인 방법이 아니고 서야 절대 없어지지 않습니다. 칫솔이 이래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화학적인 성분보다도 물리적인 성분이 가장 중요하기에 칫솔질을 정말 잘해야 합니다. 이게 물리적인 힘으로도 해결이 안 되면 우리가 무서워하는 치과에 가는 것입니다.

치아는 물리적인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어먹으시면 안 됩니다. 충치가 있으면 제거하고 다시 물리적으로 다시 채워 넣는 과정 이런 절차와 비슷하다는 것도 이해가 되실 겁니다.

잇몸 제거는 어떤가요? 그냥 약빠르고 낫길 기다리던가요? 아니죠 잇몸 제거 같은 경우도 치석부터 제거하고 그다음에 낫길 바라고 있습니다. 즉 물리적인 치료가 치과 치료가 대부분이라는 것도 이런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가 알고 있는 양치는 이런 치과병원에 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치약

치약은 불소치약, 무불소 치약 말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이 불소가 몸에 안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고 물불 소 물, 삼다수 같은 물만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처럼 불소 대해 신뢰를 못 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이런 분들은 그냥 불소 없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불소는 일반적으로 많이 먹으면 사람이 죽습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그리고 성장이 끝나기 전 아이들이 먹으면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유아기나 갓난아기일 때는 무불소치약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가 섭취하면 아기가 성장하면서 무슨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유아기가 끝나고 성장이 시작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요?

바로 불소치약입니다. 세균을 죽이기에 매우 강하기에 이때는 자라나는 성장기에서는 세균들을 없애기 위해서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성인들은 무슨 치약을 사용해야 할까요?

성인 같은 경우 어린 시절과 다르게 또 충치가 잘 안 생깁니다. 이때는 이빨보다 이제 잇몸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따라서 성인들도 불소치약을 꼭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잇몸에 좋은 성분이 아주 들어있는 치약이 더욱 이빨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지요.

치약을 사용하는 적정량에 대해서는 확실한 결과가 없으나 보통 1cm 정도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0.3cm 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치약 한통이 120g이면서도 빠르게 소모되는 것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은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칫솔의 굵기나 모양도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니 칫솔 모양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 안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중국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지금 같은 세상에는 꼼꼼한 양치가 필요하니 섬세 모로 양치를 하는 게 더욱 청결할 겁니다.

물리적 자극보다는 부드러운 양치가 중요하며, 굴곡이 많은 치아를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괜히 물리적 힘이 중요하다고 해서 칫솔질을 세게 하면 치아가 파절될 수 있습니다. 경험 2번입니다.

치아가 파절되면 올바른 방법으로 세게 양치한다고 해도 소용이 없으니 살살 꼼꼼히 하시는 게 중요하고, 오랜 시간 양치를 하는 것보다, 얼마나 올바르게 양치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4. 전동칫솔

많은 사람이 전동칫솔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힘만 증대될 뿐 꼼꼼하게 칫솔질 한다는 것에는 동의를 못 할 것입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것보다 일반 칫솔로 꼼꼼히 양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 머리가 2cm 내외가 더욱더 효과적이며 디자인적으로 눈에 띄는 것보다도 섬세한 모에 가느다란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꼼꼼히 칫솔질이 되니 매우 효과적이라는 거죠.

소금을 이용한 양치도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이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없기에 확실한 답을 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소금으로 인해 과거보다 충치도 줄어들고 이빨도 강해진 판단이 선다면 소금으로도 칫솔질하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치약 칫솔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4가지에 대해 정말 상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